[내 업종에 적합한 인스타그램 운영 전략 알아보기]
오늘은 내 업종에 맞는 인스태그램 운영 전략과 그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종의 다양성 만큼 해당 업종에 따라 인스타그램 운영하는 전략 역시 달라져야 합니다. 팔로워를 늘리는 운영이 의미가 있는 업종이 있는 반면, 업종의 특성상 팔로우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팔로워가 아닌 검색 영역에서 나의 브랜드가 보이게 한다던지, 다른 형태의 컨텐츠를 통해 고객을 맞이 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합니다.
내 업종에 맞는 인스타그래 운영전략은, 업종별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매장_레스토랑, 카페, 필라테스, 미용실 등...
재구매가 활발한 온라인 기반의 이커머스_의류, 패션잡화, 인테리어 소품이나 육아 관련 용품 등...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업체_강의나 교육, 결혼 관련 서비스 등...
오프라인 매장의 유입 시나리오 (검색>발견>선택>방문)
로컬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하는 경우, 고객은 다음과 같은 동선으로 나를 찾아옵니다.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들을 인스타그램에서 발견 합니다. 그리고 결과 화면에서 마음에 드는 컨텐츠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컨텐츠를 선택 한 이후에는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계정으로 방문을하게 됩니다. 고객의 동선에 따라 우리를 매력적으로 노출시키고 그 노출되는 공간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오프라인 업체의 경우 팔로워를 늘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검색 결과에 내 브랜드의 컨텐츠가 보이게 하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검색 결과 안에서 노출되는 컨텐츠를 기반으로 어느 정도 방문의사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나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특정 해시태그로 작성된 컨텐츠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게 만들어 검색 결과 내 점유율을 확보하고, 더 많은 고객에게 발견될 수 있게 한다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이때 인스타그램 계정은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결과를 보고 계정에 온 고객은 어느정도 방문 의사가 있는 분들이고, 그 고객은 가게의 위치나 다른 메뉴 또는 기존에 매장을 방문한 고객의 후기성 정보를 찾게 됩니다. 계정은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을 신청할 수 있는 역할이 되어야 합니다.
.
.
온라인 커머스 유입 시나리오 (연결>발견>탐색+팔로우>쇼핑)
의류쇼핑몰 그리고 패선 잡화 식품, 소품 등 매일 구매를 고민하고 재구매가 활발한 업종의 경우에는 팔로워를 확보하고 이와 함께 고객을 구매 단계로 진입시키는 쇼핑 기능을 잘 갖춰야 합니다. 재구매가 활발하다면 다수의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만약 신상품을 소개하는 게시물을 업로드해야 한다면 팔로워가 많을 수록 좋을 것 입니다. 나의 브랜드를 재구매 했거나 구매 예정인 고객이 팔로우를 하고 있다면 그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게시물 업로드를 통한 홍보 효과도 커질 것 입니다. 우선 재구매가 활발한 업종은 팔로워를 늘리는게 중요한다는 점만 기억해도 됩니다.
.
.
온/오프라인 서비스 업체 유입 시나리오 (계정방문>탐색>피드/스토리/하이라이트/라이브&IGTV)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이런 업종은, 이미지로 소통하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제작부터 진행이 어렵습니다. 이미지 자체로 설명하기 어렵다보니, 이미지에 글자가 들어가게 되고 이는 곳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좋아하지 않는 컨텐츠가 되어버립니다. 이때는 피드와 스토리 그리고 하이라이트 라이브 등.. 각 지면에 역할을 나누고 해당 지면에 맞는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해시태그 등.. 검색과 둘러보기를 통해 계정에 방문한 고객은 먼저 계정 피드를 탐색합니다. 이미지만으로 정보 획득이 만족스럽지 않은 고객은 '더보기'를 누르고 캡션을 확인하거나 계정의 다른 컨텐츠인 하이라이트, igtv 등 다양한 지면을 살펴보게 됩니다. 이런 서비스 업종의 경우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구매 이전에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에 대한 검증이 끝나야 구매를 결심하게 됩니다. 이런 업종이 고객의 특성을 고려해 자세한 정보를 전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업종에따라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첫번째 오프라인 매장은 검색 결과 내 컨텐츠를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번째 온라인 이커머스는 팔로워를 늘리는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팔로워를 늘려야 홍보 효과도 커진다.
세번째 온오프라인 서비스 업체는 피드 이외 지면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해시태그 (0) | 2023.06.23 |
---|---|
나의 인스타그램 고객과 연결 될 수 있는 공간, 검색 그리고 둘러보기 (0) | 2023.06.20 |
팔로우가 늘어나는 인스타그램 피드의 비밀 (2) | 2023.06.18 |
손가락을 멈추게 하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형식 (0) | 2023.06.17 |
해시태그의 역할에 대한 이해 검색 그리고 연결 (1) | 202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