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가 늘어나는 비밀, 인스타그램 피드]
인스타그램을 하는 많은 분들이 운영 목표로 높은 팔로워 숫자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내 계정에 왜 팔로워가 늘어나지 않는지, 어떻게 하면 팔로워가 늘어날 수 있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누구나 갖고 있으실 것입니다. 이번에는 인스타그램 피드가 무엇이며 이 피드에서 고객은 어떻게 반응하고 컨텐츠를 소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탐색하고 싶은 피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다음과 같은 키워드에 집중해야 합니다.
- 방문 목적을 해소
- 톤 앤 매너 (특정 작업의 결과물들이 갖고 있는 분위기와 전반적인 디자인 컨셉)
인스타그램 계정 피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피드는 상단에 프로필 이미지와 팔로워 정보 그리고 프로필 이름, 소개글 연락처 버튼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는 계정에서 업로드한 컨텐츠 게시물들이 3열 격자 구성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피드는 이 브랜드의 첫 인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객은 내 인스타그램에 방문 했을 때 노출되는 모습을 통해 내 브랜드 이미지가 각인되기 때문입니다. 이 구성을 어떻게 갖추느냐에 따라서 고객은 우리가 올린 컨텐츠를 계속 볼지 보지않을지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성이 톤 앤 매너 입니다.
고객이 계정에 방문하게 되면 다음 행등으로 무엇을 할까요? 아마도 3열 격자 구성으로 된 피드를 아래로 스크롤 하면서 나를 본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탐색의 과정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브랜드의 관여도도 좀 더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 피드를 계속 스크롤하고 내려가게 만드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내 컨텐츠를 하나라도 더 많이 본 고객들은 관여도가 상승 할 것이고 구매할 확률 역시 늘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드가 마음에 드는 고객은 팔로우를 신청하게 될 것 입니다. 결국 피드를 어떻게 갖추느냐가 팔로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 입니다. 이러한 피드의 역할을 봤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합니다. 바로 탐색하고 찾아보고싶은 피드를 만드는 것 입니다. 그럼 위해서 전달드렸던 내용들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문목적 해소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정보를 찾기 위해서 검색합니다. 또는 내 친구들 소식이 올라오는 것을 보면서 컨텐츠를 소비합니다. 이렇게 컨텐츠를 소비하는 도중에 마음에 드는 피드를 게시물을 발견하게 되면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에 방문하게 됩니다. 만약 패션 관련 컨텐츠를 보고 방문하는 사람들이라면 계정에 방문하는 목적은 '더 많은 패션 코디 정보를 보고싶다.'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계정 피드는 방문 목적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때 어떤 목적으로 이 계정을 운영할 지 정해놓고 시작하면 좀 더 유리할 것입니다.
톤엔매너 / 레이아웃
방문 목적을 해소해줄 수 있는 컨텐츠가 준비 되었다면 이를 피드에 잘 갖춰 꾸며야합니다. 컨텐츠의 주제만큼 중요한 것이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톤인매너와 레이아웃은 브랜드의 첫 인상을 잘 전달하기 위해 꼭 고민해 봐야합니다. 동일주제의 피드이지만 구성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서 전달되는 느낌이 다릅니다. 피드 디자인을 어떻게 기획하느냐, 그것에 따라 이 피드의 감성이 좌지우지 될 수 있습니다.
톤앤매너와 레이아웃이 각기 어떤역할을 하는지 좀더 자세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톤앤매너는 이 피드의 전체적인 색감, 밝기, 분위기 등을 결정하는 것 입니다. 브랜드의 일관된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피드에 톤 앤 매너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색감으로 통일할거나 밝기나 분위기 등을 내 브랜드의 감성에 맞춰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레이아웃은 여러 컨텐츠를 계정 피드에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 입니다. 레이아웃을 맞추는 방식은 피드를 보기좋게 구성하는 가장 빠르고 쉬운 길 입니다. 사진의 기술적인 능력은 단 시간 내 개선하기 어렵지만 레이아웃은 지금 바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정리해드리면
첫번째 인스타그램 계정의 피드는 브랜드의 첫 인상이다.
두번째 3열 격자로 구성된 게정 피드는 탐색하기 좋은 구조로 되어 있다.
세번째 팔로우가 늘어나는 계정의 피드는 탐색하기 좋은 구조로 만들어져야 한다.
넷번째 팔로우가 늘어나는 계정의 피드는 방문 목적을 해소하고 톤앤매너 레이아웃이 중요하다.
고객과 연결되는 해시태그와 매력적인 이미지로 된 컨텐츠만으로는 팔로우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고객은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 피드가 주는 감성 그리고 정보를 탐색하면서 팔로우와 구매를 고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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