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의 역할에 대한 이해 검색 그리고 연결

by 마케팅에 관한 모든 것 2023. 6. 17.

[해시태그 역할에 대한 이해]

 대부분 해시태그는 검색할 때 활용합니다. 특히 내가 알고싶었던 패션 정보나 음식 또는 여행지 등을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검색합니다. 그러다보면 대부분 해시태그를 '검색'의 용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안에서 해시태그는 검색 이외에도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건 바로 '연결'입니다. 연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SNS가 발전된 과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 SNS는 계속 변하고 있었습니다.

 

1세대 싸이월드 - 블로그

 

2세대 트위터 - 페이스북

 

3세대 인스타그램 - 핀터레스트 

 

이와같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각 시기별로 갖고있는 특징도 변화해 왔습니다.

 

1세대 SNS

이같은 경우 오프라인 관계가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온 정도의 수준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내 싸이월드에 방명록을 남기는 친구들 대부분이 오프라인에도 알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2세대 SNS

여기서부터는 오프라인에서 잘 알지 못하는 불특정 다수와 관계을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올리는 콘텐츠가 관계에 의해 공유되면서 불특정 다수와의 소통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습니다 .그것은 내가 원하지 않는 정보와 연결되는 일이 잦아지는 것 입니다. 

 

3세대 SNS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내가 원하는 정보만 연결되고 싶어하는 수요가 생긴 것 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3세대 SNS 인스타그램입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관계에 대한 연결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내가 보고싶어하는 정보를 찾아서 보거나 관련 컨텐츠와 연결해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은 내가 좋아할만한 컨텐츠를 추천하고 연결해주는 일을 아주 잘 하는 채널입니다. 그리고 이 연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앞에서 말했었던 '해시태그' 입니다.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면 나의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하고 연결 될 수 있고, 검색이라는 행위를 통해 나의 비즈니스가 발견 될 수 있습니다. '관심사'에 의해서 사용자와 관련 컨텐츠를 서로 연결 시켜주기 때문에 내가 해야 할 일은 내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컨텐츠에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활용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해시태그를 통해 사람과 콘텐츠가 한 곳에 모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 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가 이를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와 상관없는 해시태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면서 고객과 계속 멀어지는 상황을 계속 만들고 있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인스타그램 안에서 해시태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 입니다. 역할을 알아야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해시태그의 역할은 '검색' 그리고 '연결'입니다. 인스타그램은 관계 이외에 주제나 관심사에 의해 연결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에 검색과 연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의 비즈니스를 구매하게 될 잠재고객과 인스타그램 안에서 연결되기 위해서는 해시태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